본문 바로가기
웹서핑 :: 연애 & 결혼

결혼 비용 분담 어떻게 해야 합리적일까?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6. 7. 25.
반응형
결혼 비용 분담 어떻게 해야 합리적일까?

행복해야 할 결혼식을 준비하면서 웬수 같은(?) 돈 때문에 얼굴을 붉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소소하게 들어가는 돈 문제로 아름답게 쌓아온 사랑탑을 와르르 무너뜨릴 수는 없는 일. 적은 액수의 결혼 비용이라고 해도 분담자를 정해 준비하면 원만한 결혼식을 치를 수 있다.


분담 전 고려해야 할 5가지

1. 지방색과 가풍을 고려하세요!

결혼 비용은 일반적으로 신랑이 부담할 것과 신부가 부담할 것, 그리고 공동으로 지출하는 것으로 나뉜다. 하지만 이것도 지방색이나 가풍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지방색과 가풍이 많이 다른 집안이라면 양가 어른들이 충분한 대화와 협의를 통해 진행해야 한다.


2. 항목을 자세히 세분화하세요!

내집 마련이나 예식 비용, 신혼 여행과 같이 금액이 큰 항목은 오히려 갈등이 덜한 편이다. 일반적으로 남녀 분담이 명확하고, 둘 사이에 합의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 하지만 세세한 항목은 갈등의 여지가 크다.`이 정도는 알아서 하겠지?`하는 생각에 오히려 감정 문제가 확산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지출 예측 가능한 모든 항목에 대해서 자세히 분담 계획을 세우자.


3. 살 것과 선물 받을 것을 구분하세요!

자기 주장이 뚜렷한 신세대 부부. 주변의 가족이나 친인척, 친구들에게 미리 선물받을 항목을 정해두자. 받는 사람에게 필요한 선물을 하는 것이 주는 사람의 입장에서도 기분 좋은 일이다. 선물받을 항목과 구입할 항목을 구분해 두면 계획적으로 결혼 준비를 할 수 있다.


4. 계획은 치밀하게, 실행은 융통성 있게!

일반적인 관례에 따라 준비하는 결혼 준비 절차는 큰 무리가 없지만 실제로 준비를 하다 보면 쓸데없는 지출 항목이 많아지는 것이 현실. 계획한 대로 모든 것이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융통성 있게 실행에 옮기는 지혜가 필요하다.


5. 애매한 부분은 과감히 공동 부담하세요!

아무리 생각해 봐도 누가 부담해야 될지 결정이 되지 않는 애매한 부분은 과감히 공동 부담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한 양가 부모들이 부담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사전에 양가 어른들이 충분히 의논해 결정을 하는 것이 좋다.




신랑측에서 부담하는 항목

신혼집 마련 : 신혼 살림을 시작할 집은 신랑이 준비하는 것이 일반적. 하지만 신부측에서 부담하거나 두 사람이 함께 마련하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또한 신혼집 마련 비용이 높은 경우, 혼수를 줄이고 신부측에서 신혼집 마련에 그 비용을 더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양측에서 미리 상의해서 결정하도록 한다. 부수적으로 드는 부동산 수수료와 도배비 및 수리비는 남자가 부담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살던 집에서 옮겨오는 짐의 이사비는 각자 부담하고, 집을 꾸미는 혼수품은 신부측이 부담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신부 예물 : 결혼 반지와 시계, 보석류 등 신부 예물은 신랑측 부모가 준비한다. 이때 보석을 세트로 한다면 3세트나 5세트 등 홀수로 하는 것이 원칙. 요즘 신세대들은 값비싼 패물보다 일상적으로 착용이 가능한 실용성 있는 예물을 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예비 신부와 상의해 결정한다.


신부 의상 : 웨딩드레스와 한복을 포함해 신부가 입는 의상 일체는 신랑측에서 준비한다. 웨딩드레스의 경우 신랑 어머니가 선물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예식 비용에 포함되어 있을 경우 반반씩 부담할 수 있다. 통상적인 신부의 의상은 웨딩드레스, 한복 1벌, 두루마기, 폐백 의상, 양장 1벌, 트렌치 코트, 잠옷, 속옷 등이 포함된다.


신부 부모 의상 : 신부가 시댁에 현금 예단을 하면 이 중의 일부를 신부측에 돌려보내 신부 가족이 예복을 마련하도록 한다. 신부가 보낸 금액의 절반을 보내는 것이 통례. 간혹 1/3 가량만 보내기도 한다.


사회 및 주례 사례비 : 결혼식 사회자나 주례에 대한 사례는 모신 측에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회는 신랑 친구로, 주례 역시 신랑측 지인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경우 신랑측에서 부담하는 경우가 많다. 현금보다는 상품권이나 신혼 여행지에서 구입한 선물을 하는 경우가 많다.


예식 뒤풀이 비용 : 유동적이기는 하지만 친구들과의 뒤풀이 비용은 신랑측에서 부담한다. 뒤풀이 자체가 신랑 친구들을 위한 자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인데, 최근에는 공동 부담하는 사례도 많다.


함들이 음식 : 지방색이나 가풍에 따라 차이가 있다. 경상도의 경우 함이 들어갈 때 신부측에서 떡과 전, 과일 등의 음식을 보낸다. 최근에는 함들이 음식을 생략하는 대신 이바지 음식에 대한 답례로 신혼 여행을 다녀온 후 신랑측에서 신부측으로 음식을 보내기도 한다.


야외 촬영 비용 : 신랑측에서 부담하는 경우가 많고, 결혼식 당일의 촬영은 예식비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공동 부담하게 된다.





신부측에서 부담하는 항목

혼수 : 신랑이 신혼집을 마련하면 집을 꾸밀 가구와 가전 제품, 주방 용품, 기타 소소한 생활 용품 일체를 신부가 준비한다. 신혼집을 공동으로 마련할 경우 혼수도 함께 마련하는 경우도 많다.


신랑 예물 및 의상 : 신랑 예물은 결혼 반지와 시계가 일반적. 간혹 커프스 버튼과 타이 핀 정도를 추가하기도 한다. 신랑의 의상은 한복, 두루마기, 양장이 기본. 양복은 하복 1벌, 동복 1벌, 춘추복 1벌을 준비한다. 이외에 코트와 속옷, 잠옷, 양말까지 구두를 제외한 의상 일체를 한다.


약혼식 비용 : 최근에는 양가 집안의 상견례로 약혼식을 대신하는 경우가 많은데, 약혼식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신부측에서 부담하는 것이 통상적이다.


폐백 음식 : 예식 당일의 폐백 음식과 신혼 여행을 다녀와 시댁에 첫 인사를 드릴 때 함께 가져가는 이바지 음식. 신부측의 솜씨와 가풍을 보여주는 것이므로 정성껏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예단 : 가풍이나 경제적인 형편에 따라 천양지차다. 최근의 추세는 일정 금액을 보내고 현물 예물은 시부모용 정도만 보내는 것이 일반적. 시어머니에게는 한복과 두루마기, 속옷이 적당하고, 시아버지에게는 양복, 한복, 두루마기 등을 보낸다. 예전에는 병풍과 보료를 함께 해야 했지만, 요즘엔 이불 한 채로 대신하는 경우가 많다.


헤어 & 메이크업 : 예식 당일의 신부 헤어와 메이크업은 신부측에서 부담한다. 신랑 헤어와 메이크업 비용은 액수가 크지 않으므로 함께 부담한다.


부케 : 부케는 신부 친구들이 부담한다. 양가 부모님과 주례, 사회자가 사용할 부토니아와 신부 들러리용 꽃도 함께 준비한다.


도우미 수고비 : 야외 촬영시 메이크업과 헤어, 의상 등 신부를 도와주는 진행자나 신부 미용을 담당하는 미용 도우미, 드레스 도우미에게 주는 팁은 대부분 신부가 부담한다.




신랑 · 신부측에서 공동으로 부담하는 항목

예식 비용 : 예식장 대여를 포함해 결혼식 경비는 공동 부담한다. 여기에는 웨딩 케이크, 사진 및 비디오 촬영, 축하 연주비, 기타 대여비 등이 모두 포함된다. 하지만 피로연 비용은 참석 인원만큼 각자가 부담한다.


하객 수송 차량비 및 교통비 : 신랑, 신부가 고향이 다를 경우 이전에는 대부분 신랑쪽 연고지에서 예식을 치렀으나 요즘은 양가 합의하에 결정하는 것이 대부분. 이때 멀리까지 찾아오는 하객들을 위해 버스를 대절하거나 대중 교통 승차권을 구입해 준다. 비용은 물론 각자 부담한다.


신혼 여행 : 신혼 여행 경비는 각자 일부 준비하고, 폐백시 집안 어른들이 주는 돈으로 충당한다. 패키지로 갈 경우는 반반 부담하는 것이 일반적. 여행지에서 구입하는 선물 비용이나 가이드 팁 등에 대한 부담은 각자 알아서 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iN)
반응형